algorithm/algorithm
기본 기하 공식
_JunHo
2020. 2. 28. 16:51
여기는 문제를 풀면서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공식들을 정리한다.
-- 방정식
(중심이 (x.y)기준 (a.b) 이고 반지름이 r인 원의 방정식)
(x-a)^2 + (y-b)^2 = r^2
(기울기가 m이고 (x.y)기준 (a.b)를 지나가는 직선의 방정식)
y = m(x-a)+b
(두점 (x1.y1) (x2.y2) 를 지나가는 직선의 방정식)
y = ((y2-y1)/(x2-x1))*(x-x1) + y1
(2차 방정식 ax^2+bx+c = 0 의 근 x)
x = (B^2 (+-) sqrt(4*a*c)) / (2*a)
(3차 방정식 이상 => 미분을 통하여 기울기가 0이 되는 극점을 찾는 재귀를 반복)
(2개의 좌표를 기준으로 3등분하는 내분점 공식)
왼쪽좌표 : (x1,y1) => left // 오른쪽좌표 : (x2,y2) => right 로 생각할 때
3등분의 왼쪽좌표 : (left*2+right)/3
3등분의 오른쪽좌표 : (left+2*right)/3
세점이 주어졌을 때 삼각형의 넓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