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lgorithm/BOJ
scpc 2019 예선 1차 2번 문제 : 공 굴리기 - Junnnho
_JunHo
2019. 7. 4. 01:15
2번 문제는 살짝 수학문제 푸는 느낌
* 공의 지름보다 작은 장애물을 넘을 때 계산과정 *
지름보다 같거나 큰 장애물을 넘을 때는 그냥 반지름에 대한 90도의 호 길이만 구할 줄 알면 되는데
중요한 것은 지름보다 작은 장애물을 넘을 때는 호의 이동 길이가 달라진 다는 것이다.
* 종이에다가 지름보다 작은 장애물, 공을 그려놓고
어떻게 움직이는 지 확인해보자.
원의 방정식 (x-a)^2 + (y-b)^2 = r^2 을 안다면
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!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|
#include <iostream>
#define _USE_MATH_DEFINES
#include <math.h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int Test_case, T;
double r, fx, lx;
double bfx, bsx, bh, move;
cin >> Test_case;
for (int i = 1; i <= Test_case; i++) {
move = 0;
cin >> r >> fx >> lx >> T;
cout << fixed;
cout.precision(12);
while (T--) {
cin >> bfx >> bsx >> bh;
double x = (M_PI * 2 * r) / 4;
double m1 = (bfx - r) - fx;
double m3 = bsx - bfx;
double m2 = bh - r;
double m4 = m2;
if (bh < r) {
m2 = m4 = 0;
double distance = sqrt(r*r - (bh - r)*(bh - r));
if (distance < 0) distance *= -1;
distance = r - distance;
double ceta = atan2((r-distance), (r - bh)) * 180/M_PI;
x = x * (ceta / 90);
m3 += distance * 2;
}
fx = bsx + r;
move += m1 + m2 + m3 + m4 + x + x;
if (T == 0) move += lx - fx;
}
cout << "Case #" << i << '\n' << move << '\n';
}
return 0;
}
http://colorscripter.com/info#e" target="_blank" style="color:#4f4f4ftext-decoration:none">Colored by Color Scripter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