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하 문제중 볼록껍질(convex hull) 을 다룰 때 좌표가 주어지면
이를 선분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정리해두자
보통 문제에서는 볼록껍질의 좌표를 시계방향/시계반대방향으로 주어진다.
볼록껍질에서 좌표가 주어지면 이를 선분처리해서 사용할 줄 알아야한다.
한 선분은 두 점으로 이루어져있으니 인접한 좌표를 기준으로 처리해야한다.
시계반대방향을 기준으로 정리해본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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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#include <stack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set>
#include <cmath>
#include <limits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point {
int x, y;
};
int main() {
ios::sync_with_stdio(0), cin.tie(0), cout.tie(0);
// 입력은 볼록껍질의 좌표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주어진다고 가정
// 볼록껍질을 윗껍질의 선분집합, 아랫껍질의 선분집합으로 나눈다.
vector<pair<point, point> > upper, lower;
// 입력받을 좌표의 갯수 n
int n; cin >> n;
// 볼록껍질의 좌표를 모아둘 벡터
vector<point> v;
// 좌표는 int형으로 받는다고 가정하고 x n개 y n개를 받는다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point a;
cin >> a.x >> a.y;
v.push_back(a);
}
// 시계 반대방향은 인접한 좌표의 x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
// x가 증가하는 부분은 아랫껍질에 해당하고
// x가 증가하는 부분은 윗껍질에 해당한다
// 윗껍질, 아랫껍질 선분집합으로 나누기
for (int i = 0; i < v.size(); i++) {
if (v[i].x < v[(i + 1) % n].x) {
lower.push_back({ v[i], v[(i + 1) % n] });
}
else if (v[i].x > v[(i + 1) % n].x) {
upper.push_back({ v[i], v[(i + 1) % n] });
}
}
// 윗껍질 선분과 아랫껍질 선분을 모두 출력해보면
for (int i = 0; i < lower.size(); i++) {
cout << "아랫껍질 선분 (" << lower[i].first.x << "," << lower[i].first.y << ") (" << lower[i].second.x << "," << lower[i].second.y << ")\n";
}
for (int i = 0; i < upper.size(); i++) {
cout << "윗껍질 선분 (" << upper[i].first.x << "," << upper[i].first.y << ") (" << upper[i].second.x << "," << upper[i].second.y << ")\n";
}
return 0;
}
http://colorscripter.com/info#e" target="_blank" style="color:#e5e5e5text-decoration:none">Colored by Color Script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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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대로 코드되었는지 확인해보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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